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 지키면 좋은 5가지 원칙이 있다.
SRP, OCP, LSP, ISP, DIP 이 5가지의 앞글자를 따서 SOLID 라고 부른다.
단일 책임 원칙
- 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개방-폐쇄 원칙
- OCP, Open/Closed Principle
- 확장에는 열려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면 OCP를 지킬 수 있다.
리스코프 치환 원칙
- 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-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.
-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이다.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-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,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낫다.
의존관계 역전 원칙
- 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
(정리하기)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, 지키면 좋은 원칙 5가지
- 단일 책임 원칙(SRP) :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
- 개방-폐쇄 원칙(OCP) : 확장은 가능, 변경은 불가능
-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) :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는 변경 가능
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) :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로 분리해서 만들자
- 의존관계 역전 원칙(DIP) : 추상화에 의존(O), 구체화에 의존(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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